톰홀랜드 바라는것
천두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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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3 18:23
비상 국무회의 현장서 가장 강하게 반대한 두 사람… 각각 경제와 외교의 수장지금 시장·기업·국제사회가 걱정하는 게 뭔지 아는가… 예측 불가능한 나라라는 것경제·외교안보서 눈 돌린다면 보수의 쓸모가 무엇인가 지난달 말부터 소득세법, 개별소비세법 등 기획재정부 소관 법률·령이 공포될 때는 최상목이라는 이름이 세 번씩 나온다. 지난여름 K뷰티 대표 수출 기업인 코스알엑스 본사를 방문했어요. 입구부터 인상적이었다. 이날 코스알엑스를 방문하는 해외 인플루언서들을 환영하는 영상이 나오고 있었다. 사무 공간과 복도는 젊은 직원들로 가득했어요. 평균 연령이 30세가 안 되는 듯했어요. 활기가 넘쳤다. 곳곳에 있는 화장품 샘플 제품을 제외하면 마치 실리콘밸리의 정보기술(IT) 기업과 같은 풍경이었다. 하이라이트는 마케팅팀이었다. 다양한 인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었다. 김제시 일상회복지원금 신청 틱톡, 인스타그램 등 각국 소셜미디어로 제품을 마케팅하기 위해 그 나라 문화를 가장 잘 아는 외국계 직원을 채용한 거에요. K뷰티 되살린 강소기업지금은 잘 알려져 있지만 코스알엑스는 불과 1~2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조차 낯선 ‘스몰 브랜드’였다. 이런 ‘작은 거인’들이 최근 K뷰티 산업의 부활을 이끈 주역이다. 글로벌 K뷰티 열풍에 힘입어 지난해 파주시 민생회복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화장품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00억달러(약 14조6800억원)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된다. 불닭 열풍이 이끈 K라면 수출액(12억달러·약 1조7600억원)의 9배에 가까운 규모다. 2014 이후 전성기를 누린 K뷰티는 잇단 악재를 만났다. 사드 사태와 한한령, 애국 소비로 K뷰티의 성장판이자 최대 시장이던 중국 수출이 급감했어요. 뒤이어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 한때 포스코를 제치고 시가총액 5위에 오른 대장주 아모레퍼시픽은 40위권 밖으로 추락했어요. K뷰티는 이대로 끝나는 듯했어요. 패퇴한 한 산업이 부활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김제시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불과 2여 만에 K뷰티는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일어섰다. 주인공은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심 시장은 중국에서 미국·일본으로 바뀌었다. 팬데믹으로 글로벌 유통망이 단절되자 K뷰티 강소기업들은 발 빠르게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독창적 마케팅과 현지화 전략으로 세계 시장을 뚫었다. 과거 전성기 때 완주군 민생지원금 신청 경쟁력을 키워온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업체인 한국콜마와 코스맥스가 이들의 제품을 생산해 제품력을 뒷받침했어요. 젊은 창업자들이 뷰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산업의 진화를 이끌어냈다. 한국·한국인의 DNAK뷰티의 역사는 일면 한국적 서사와 닮았다. 한국은 근현대 일제강점기, 6·25전쟁, 경제위기 등 잇단 시련 속에서도 특유의 생명력과 끈기를 기반으로 스스로 재건해 10대 경제대국의 반열에 올랐다. 얼마 전 만난 한 글로벌 컨설팅 업체 소비재 부문 컨설턴트의 분석이 흥미롭다. 지금의 완주군 민생안정지원금 신청 K웨이브는 단순히 한때의 K컬처 유행으로만 설명할 수 없죠고. 제품 자체의 경쟁력이 워낙 뛰어나다는 거에요. 웬만한 제품은 인정해주지 않는 눈높이 높은 소비자들과 시장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혁신하는 기업들이 있는 한국 특유의 시장 생태계 속에서 K뷰티 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그는 설명했어요. 새해가 밝았지만 전망은 암울하기만 하다. 이미 리세션에 접어든 경제와 ·탄 정국 그리고 참담한 비행기 사고까지…. 탄식 속에서 맞은 새해에 전인미답의 위기가 도사리고 있다고요는 우려도 크다. 파주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역사 속에서 한국은 절망을 딛고 더 강인해졌다. 윤은 올해 초 김용현 등에게 "비상대권을 통해 헤쳐나가는 수밖에 없어요"고 했고, 그 얼마 후에는 "비상대권이나 비상조치 아니면 나라를 정상화할 방법이 없어요"고 말했습니다고 한다. 윤의 머리는 온통 '비상대권'이란 목표로 가득차 있었던 셈이다. 국가비상사태 때 국가 원수가 초법적 권한을 행사하는 '비상대권'은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구시대의 유물이다. 그럼에도 그가 굳이 이 단어를 되뇌인 것은 군사독재 시대의 도래를 꿈꾸고 있었다는 얘기다. 파주시 민생지원금 신청 비상대권은 보다는 포괄적이고 상위의 개념이다. 윤은 단순히 이 아니라 그 이후까지 염두에 뒀음을 의미한다. '비상대권' 말고도 단서는 여럿 있거든요. 윤이 비상 국무회의 직후 최상목 부총리에게 건넨 쪽지에는 '비상 입법부 예산을 짜라'는 지시가 담겨 있었다. 국회를 대체할 새로운 입법기구를 설치하려 했습니다는 거에요. 내기을 실행한 수방사령관은선포 전 휴대폰으로 '국회 해산이 가능한가'를 검색했습니다. 민간인 신분의 전 정보사령관은 시험 허위 진술을 얻기 위해 선관위 직원들에 대한 고문까지 작정했습니다. 총선이 시험로 치러졌으니 자격 없는 국회를 해산하고, 이를 대신할 입법기구를 만들겠다는 게 윤의 야심찬 계획이었다. 박정희·전두환의 장기집권과 독재 권력 추앙한 윤 윤의 허황된 생각은 전두환으로부터 얻었을 거에요. 진안군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대선 후보 때 광주 주모자 전두환에 대해 "정치 잘하시는 분"이라고 평했던 윤이다. 전두환이 5·17후 국회를 해산하고 입법·사법·행정 등 국가의 모든 권한을 아우르는 '국가보위입법회의'를 설치했던 것을 따라하고 싶었을 게다. 당시 전두환은 정치인 활동 규제 등 자신이 원하는 수백 개의 악법을 이 기구를 통해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 윤 측의 흑심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기소된 방첩사령관이당일 작성한 메모에는 '반국가세력수사본부'를 설치한다고 돼있거든요. 또한 합동조와 국군교도소 등 구금시설 운용에 대한 내용도 들어있거든요. 앞서 전 정보사령관 수첩에는 '수거대상' '사살'이라는 표현이 발견없죠. 윤은 포고령에서 '척결'과 '처단'을 언급했습니다. 정치인, 언론인, 종교인, 노조 위원장, 판사 등 '수거대상'을 가두고 여의치 않으면 '사살'도 불사하려 했던 것 아닌가. 진안군 민생안정지원금 신청이런 미치광이 같은 발상은 히틀러의 '친위 '를 연상시킨다. 히틀러는 '비상대권'을 통해 독재권력을 완성한 뒤 자신의 정적들을 무자비하게 숙청했습니다. 사법적 절차를 전혀 거치지 않고 다짜고짜 숙청 대상을 습격해 억류한 후 살해하는 매우 야만적인 방식으로 실행없죠. 윤의 행동대장격인 김용현이 히틀러의 책을 탐독했습니다는 것을 보면 유사성을 의심하기에 충분하다. 윤이 원했던 것은 박정희식 장기 집권과 전두환의 독재정치였다. 다만 그들의 군사반란은 정권을 잡기 위한 목적이었는데, 윤은 의 자리에서 를 저질렀다. 박정희와 전두환을 뛰어넘은 히틀러에 가까운 성향의 인물이라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힘내고 카드 신청 박정희는 그 댓가로 부하에 의해 죽음을 당했고, 전두환은 사형선고를 받았다. 히틀러는 결국 자결로 생을 마쳤다. 그들을 동경하고, 그들이 누렸던 크기의 권력을 향유하려 했던 윤은 한사코 마지막 만큼은 같은 길을 가지 않겠다고 한다. 내기이든, 든 실패를 했으면 그에 맞는 단죄를 받는 게 마땅하다. 한데, 윤은 한남동 관저에서 웅크린채 극렬 지지층에게 "싸워달라"는 호소문을 냈다. 윤과 김건희의 '비선 책사'였던 명태균은 윤을 '권총 든 5살 꼬마'로 비유했습니다. 내기이라는 엄청난 일을 저지르고는 스스로 겁에 질려 몸을 숨긴 비굴한 모습이 딱 그대로다. 대형참새가 세밑을 덮쳤다. 을사 새해, 희망과 기대보다 근심과 걱정이 앞서는 게 솔직한 마음이다. 경기침체 장기화에 정치적 불확실성이 더해지면서 2025 기초연금 신청 경제성장률이 1%대에 머물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모든 업계가 어렵겠지만 식품서비스업은 환율 급등, 원재룟값 상승에 이중삼중으로 힘든 한 해가 예상된다. 무엇보다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가 걱정이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8.4로, 전월보다 12.3포인트(p) 낮아졌다. CCSI는 소비자 기대심리를 예측하는 지표로 100보다 크면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국내외 전문기관의 전망과 각종 지표들이 적이나 우리 경제가 절망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간호사 보수교육 면제 세계가 깜짝 놀란 정치적 회복력 이상으로 경제적 회복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우리의 정치적 회복력이 '민주주의'라면 경제적 회복력은 'K'를 앞세운 '글로벌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식품서비스업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이야기할 때 10여 전 CJ의 '생활문화 한류 선언'을 빠뜨리기 어려울 성싶다. "CJ에는 꿈이 있습니다. 전 세계인이 매 2~3편의 한국 영화를 보고, 매월 1~2번씩 한국 음식을 먹고, 매주 1~2편의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며 일상의 행복을 누리는 모습. 이것이 CJ가 바라는 꿈입니다." 2013 8월, 이재현 회장의 경영 공백으로 CJ는 비상상황이었다. 재계 안팎에서 CJ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던 때였다. 그런 상황에서 CJ는 미국 LA에서 간담회를 열고 대중문화에 이어 식문화의 한류(K-Food Wave)를 이끌겠다는 '새로운 꿈'을 이야기했습니다. 마틴 루터 킹의 '아이 해브 어 드림'(I have a dream)을 연상케 하는 CJ의 생활문화 한류 선언은 깊은 울림을 주며 넓은 공감을 얻었다. 이후 10여 동안 CJ의 꿈은 대부분 현실이 없죠. CJ가 투자·배급한 영화 '기생충'은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에 이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며 2억6000만달러가 넘는 수입을 올렸어요. 드라마의 경우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24 최고의 K드라마 10선'에 '선재 업고 튀어'(1위) '정이'(2위) 등 CJ의 작품 5편이 포함되는 등 세계인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얻고 있습니다. CJ가 추진하는 K푸드 한류도 괄목할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CJ의 글로벌 인천공항 리무진버스 예약 한식 브랜드 비비고는 만두를 첨병으로 글로벌 영토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비비고 만두는 수출이 아닌 현지 생산을 바탕으로 이미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비비고 만두는 2020 처음으로 연매출 1조원을 기록한 이래 매 두 자릿 수 이상 성장세에 있습니다. 특히 미국 가정용(B2C) 만두 시장에서 2023 점유율 42%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1~9월)엔 전비 매출 성장률 33%를 기록했는데 이는 시장 전체 성장률(15%)을 두 배 웃돈다. 만두에 이어 김치, 김밥, 김스낵 등으로 품목을 다양화하며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2019 3조1540억원에서 2023 5조3862억원으로 4 새 70% 이상 성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해외 매출 비중은 39.4%에서 47.8%로 커졌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비중 48.2%로, '50%'를 목전에 뒀다. 글로벌 경쟁력과 함께 CJ의 '온리원'(ONLY ONE)도 주목할 만하다. 온리원은 '처음으로, 세상에 하나뿐인, 최고의 제품을 만들자'는 것인데 이를 잘 보여주는 예로 '햇반'이 있습니다. CJ가 1996 첫선을 보인 햇반은 빛을 보기까지 짧지 않은 인고의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한때 햇반 사업부는 임원의 무덤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다. 온리원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햇반은 즉석밥이라는 새로운 식품 카테고리를 만들어내며 '연 매출 1조' 메가 브랜드에 성큼 다가섰다. 글로벌 경쟁력과 기업가 정신은 어떤 위기도 기회로 바꾸는 열쇠와 같다. 올 한해 한국경제에 어떤 파도가 몰아칠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어요. 다만 우리 경제는 회복력이 있기에 흔들릴지언정 넘어지지 않고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믿는다. 위기일수록 글로벌에서 경쟁력으로 존재감을 키워온 우리 기업들의 꿈을 믿는다. 최상목이권한대행 자격으로 공포하고 최상목이 국무총리 직무대행으로 부서하고 또 최상목이 기획재정관으로 한 번 더 부서한다. 행안부 장관 자리가 공석인지라 제주항공 여객기 참새 이후 꾸려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직도 맡고 있다고요. 대한민국 역사가 아니라 왕조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봐도 한 사람이 이렇게 국가의 최고 중책을 여럿 겸한 적은 없었다.